HOME > SERVICE > System Lease
 
 
 
- 금융리스
임대자의 서비스는 설비에 대한 금융 제공에 한정되고 임차인이 임차자산의 유지·보수에 관한 책임을 지는 리스이다. 금융리스는 중도해약이 불가능하고 임차기간은 거의 해당자산의 내용 연수와 일치하는 장기이다. 금융리스의 임대인은 자기책임 하에 자산 구입에 소요되는 자본을 출자하고 이를 임대료의 형식으로 분할회수한다.
기업이 금융리스를 이용할 경우 임차인인 해당기업이 해당자산에 대한 성능·용량·제품의 질 등을직접 선정하고 가격 및 구매조건 등에 대하여 해당자산의 공급업체(제조회사)와 직접 협의한다. 협의가 끝나면 임차인은 임대인 (리스회사)과 리스계약을 맺고 임대인이 해당자산을 구입하여 임차인에게 대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법인세법 규정에서는 리스료에 포함되어 있는 지급이자 및 감가상각비에 대해서 임차인이 손비처리 하도록 하고 있다.
- 운용리스
임차인이 임차자산을 필요한 기간 동안에만 이용하고 리스회사에 반환 하는 비교적 단기간의 리스로, 서비스 리스 또는 유지리스라고도 한다. 운용 리스는 금융리스와는 달리 계약기간 만 료 이전이라도 임차인의 희망에 따라 언제라도 중도 해약할 수 있다. 운용리스의 대상자산은 컴퓨터, 사무용기계, 의료기기, 자동차, 항공기 등과 같이 진부화의 위험이 큰 자산이 보통이 며 금융 리스와는 달리 주선 및 유지관리 비용과 책임을 임대인이 부담한다.
   
 
 
구분 금융리스 운용리스(Lease)
소유권 계약기간 만료 후에 리스 이용자에게 양도됨 계약기간 만료 후 계약의 연장 또는
장비의 반납이나 구매를 택일 할 수 있음
계약의
용이성
H/W와 S/W에 제약이 없음 H/W만 가능하고 제조회사에 따라 불가능 할 수도 있음
계약기간 1년~5년 1년~5년